본문 바로가기
반려동물정보

우리나라에서 가장 인기많은 반려견 품종과 이름 TOP 10

by 해피머니공작소장 2023. 5. 28.
반응형

 우리나라에서 가장 많이 키우는 반려동물은 개와 고양이입니다. 2022년 기준 국내 반려동물 수는 약 799만(개 545만 마리, 고양이 254만 마리) 마리로 집계되었습니다. 작은 숫자가 아닙니다. 가구수로 따지만 4 가구 중 한 가구는 반려동물을 기르고 있다고 보시면 됩니다. 그렇다면 오늘의 궁금증 우리나라에서 가장 많이 키우는 반려견 품종과 가장 많은 반려견 이름은 무엇인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우리나라에서 가장 많은 반려견 품종은?

 KB금융그룹에서 발표한 '2021년 한국 반려동물보고서'에 따르면 우리나라 반려가구가 가장 많이 키우는 품종 즉, 가장 인기 있는 품종은 몰티즈입니다. 몰티즈 다음에 푸들, 포메라니안, 믹스견, 치와와, 시추, 골든리트리버, 진돗개 순입니다. 미국은 불도그나 리트리버를 많이 키우는데 우리나라는 몰티즈와 푸들을 많이 키웁니다. 

 

 

 특징적인 점은 주택 유형에 따라 선호하는 견종이 조금씩 차이를 보인다는 것입니다. 아파트나 다세대주택 등 집합주택은 몰티즈, 푸들, 포메라니안 등 소형견을 선호하고, 단독주태근 믹스견, 진돗개, 몰티즈, 골든리트리버 등 중대형 견의 선호도가 높았습니다. 

 

 

*자료  : 우리나라 반려견 품종(KB금융)

 


2. 우리나라 반려견 이름 TOP 10은?

 KB금융이 농림축산식품부 동물등록제 등록 자료를 분석한 결과, '코코'가 3만 2천 건으로 가장 많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다음으로는 보리가 2만 7천 건, 초코가 2만 5천 건으로 많았습니다. 그 외에도 콩이, 사랑이, 별이, 까미, 똘이, 해피, 몽이 등의 이름이 뒤를 이었습니다. 

 

 일본의 반려견 이름도 비슷합니다. 코코가 가장 많은 것으로 나오고, 무기, 소리, 말론, 모모, 모카, 초코 등이 뒤를 이었습니다. 우리나라와의 공통적인 점은 털색깔을 나타내는 듯한 이름인 초코, 보리, 까미와 같은 이름이 많다는 것입니다. 어쨌든 TOP 10에 올라간 이름들을 보면 한 번씩 들어본 이름들이 많은 것 같습니다. 반려견을 입양하셔서 어떤 이름을 지을지 고민이 드신다면 이러한 이름들을 참고하시는 것도 괜찮을 것 같습니다. 

 

*자료  : 우리나라 반려견 이름 TOP10(KB금융)


 3. 반려견 노령기 진입 인식

 KB금융의 보고서에서는 반려가구들이 반려견의 연령 10세 정도를 노령기 진입 연령으로 인식한다고 합니다. 노령견이 된 후 나타난 변화는 활동량 감소가 51.1%로 가장 많았습니다. 다음으로는 안과질환 발생 또는 악화, 피부질환과 구강질환의 발생 또는 악화가 뒤를 이었습니다. 청력 저하도 23.7%로 많았습니다. 사료량의 감소 혹은 증가도 18.3%로 높은 순위를 차지했습니다. 대소변을 잘 가리지 못함은 8.4% 정도였습니다. 반려견 또한 사람이 고령화되었을 때 나타나는 증세랑 비슷한 것 같습니다. 

 

*자료 : 노령견이 된 후 나타난 변화(KB금융)


 4. 마치며

 우리나라에서 많이 키우는 반려견 품종과 반려견 이름 TOP 10, 반려견이 늙었을 때 나타나는 증상을 알아보았습니다. 처음 어릴 때 입양해서 이름을 짓고 키울 때는 정말 예쁘게 느껴질 겁니다. 하지만 반려견이 늙어지면 병도 많아지고, 활동량도 감소하기 때문에 각별한 주의와 돌봄이 필요합니다. 사료를 잘 안 먹는다면 사료를 교체해 주고, 영양제 투여와 주기적인 건강검진 실시 등을 통해 잘 돌봐주는 것이 필요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