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돈 되는 생활 정보

소상공인 에어컨 교체 160만원 지원, 대상과 신청기간, 필요서류 알아보기

by 해피머니공작소장 2023. 7. 18.
반응형

 지난 7월 14일 정부에서는 소상공인의 에어컨 등 노후 냉·난방기 교체 및 개방형 냉장고 문달기 지원 예산이 새롭게 투입된다고 발표했습니다. 한국전력을 통해서 취약계층에 대해서는 고효율 가전제품 구매비용을 가구당 최대 30만 원까지 지원해 주는 사업이 있는데 비슷한 취지에서 소상공인을 대상으로 진행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자세한 내용을 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1. 소상공인 에어컨 등 노후 냉·난방기 교체 지원사업이란?

※지원대상 : 2015년 12월 31일 이전 제조된 냉(난)방기 대상으로  에너지효율 1등급의 신품으로 교체 시 구매가격의 40%(사업자당 160만 원 한도 내에서 지원)

 정부에서는 300억 원의 예산을 통해 소상공인 노후 냉·난방기를 1.9만대 정도 교체 지원할 예정이라고 밝혔습니다. 지원대상은 2015년 12월 31일 이전에 제조된 냉(난)방기를 에너지효율 1등급의 신품 냉(난)방기로 교체하는 소상공인입니다. 지원금액은 구매가격의 40% (사업자당 160만 원 한도 내)이며, 구매가격은 구매 증빙 상의 기기 가격(설치비 미포함, 부가세 제외)입니다. 

 

 지원사업 기간은 2023년 7월 17일부터 2023년 12월 말까지 이며, 예산 소진 시 종료됩니다. 따라서 예산이 소진 되기 전에 빨리 신청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신청은 사업 공고상은 서류를 구비하여 이메일로 신청이 가능합니다. 정부에서는 기존 기기 철거 전과 신규 기기 설치 후 현장점검을 시행한다고 합니다. 

 ▶노후 냉(난)방기 지원을 받기 위한 증빙자료는?

 지원을 받기 위해 증빙하는 자료는 소상공인 확인서, 기기 명판 사진, 구매 증빙이 필요합니다. 중소벤처기업부에서 발급한 유효기간 만료 전 소상공인 확인서, 제조일자, 모델명을 식별할 수 있는 기존 및 신규 기기 명판 사진이 필요합니다. 또한 구매계약서, 구매영수증, 세금계산서 등 기기 구매 증빙이 필요합니다. 

 

  ▶소급지원도 가능한가?

  7월 4일부터 7월 17일까지 에어컨 등의 냉(난)방기를 교체한 소상공인의 경우 소급적용이 됩니다. 기존 기기 확인이 불가능한 경우에는 구매계약서와 설치확인서를 제출할 경우 지원이 됩니다. 

 


2. 식품매장 냉장고 문달기 지원사업이란?

 소상공인을 대상으로 개방형 냉장고 문달기 지원을 합니다. 정부의 지원규모는 개방형 냉장고 1만대로 100억 원의 예산을 잡고 있습니다. 지원대상은 개방형 쇼케이스에 문을 설치(개조)하는 소상공인입니다. 지원기준은 설치비용의 40%(부가세 제외)입니다. 

 개방형 냉장고 지원품목은 단열성, 안전성, 시인성을 확보한 쇼케이스 Door입니다. 단열성은 열관류율, 안전성은 안전닫힘기능과 배강도유리, 시인성은 결로방지를 의미하며, 자세한 기준은 추후에 공지할 예쩡이라고 밝혔습니다. 개방형 냉장고 문달기 지원 사업기간은 2023년 8월부터 예산 소진 시까지 이며, 2023년 하반기 경제정책방향을 발표한 7월 4일 이후 접수 분에 한하여 소급 적용도 됩니다. 

 


 3. 마치며

 소상공인들은 전기료가 인상이 되는 상황에서 덥고 습한 날씨가 지속되는 여름이 되면 냉방비로 인해 많은 걱정이 되실겁니다. 손님들을 대면하는 음식점업 등 서비스업은 더욱 냉방비 걱정이 클 것입니다. 그런데 굳이 교체할 필요가 없으신 분들은 쓰시는 게 좋고, 냉·난방기 교체와 개방형 냉장고 문달기가 필요하신 분들은 지원제도를 잘 활용하시면 많은 도움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반응형

댓글